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삼성전자의 유럽 최대 공조기기 업체 (FläktGroup) 인수의 의미와 전망
    주식,부동산 투자 2025. 5. 16. 11:35
    삼성전자 수원캠퍼스

    "삼성전자는 AI, 데이터센터 등에 수요가 큰 중앙공조 전문업체 플랙트를 인수하며 글로벌 종합공조 업체로 도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 -노태문 삼성전자 DX부문장 曰

    하만의 음향 자동차 부품 주요브랜드

    서 론
     삼성전자는 지난 10년간 대형 M&A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을 적극적으로 확보해왔으며, 최근 플랙트 인수는 AI·데이터센터 중심의 글로벌 산업구조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전략적 행보입니다. 앞으로 10년, 삼성전자는 기술 혁신과 ESG 경영,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 과감한 M&A를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과 시장 리더십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1. 삼성전자, 유럽 최대 공조기기 업체 플랙트 인수의 의미
     2025년 5월, 삼성전자는 유럽 최대 냉난방공조(HVAC) 업체인 독일 플랙트(FläktGroup)를 15억 유로(약 2조 4000억 원)에 인수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플랙트는 1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글로벌 공조기기 강자로, 데이터센터, 제약, 헬스케어, 식음료, 플랜트 등 60개 이상의 대형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번 인수는 2017년 하만(Harman) 인수 이후 8년 만에 이뤄진 조 단위 대형 M&A로, 삼성전자가 AI·데이터센터 등 미래 성장동력을 본격적으로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 최근 10년간 삼성전자 M&A의 역사와 전략
    1) 2011~2016년대는 메디슨, 그란디스, 스마트싱스, 콰이어트사이드 등 의료, 반도체, IoT, 공조 신사업·기술 확보, 글로벌 시장의 확대를 위해 클라우드, IoT, B2B, 반도체, 의료기기 등 신사업 분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였습니다.

     
    2)2017년에는 하만(Harman) 전장,오디오 커넥티드카, 프리미엄 오디오, 자동차 전장,부품 진출을 위해 하만을 인수(80억 달러) 당시 국내 최대 해외 M&A)로서 자동차 전장,오디오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3)2023~2025년에는 레인보우로보틱스, 옥스퍼드시멘틱테크놀로지, 소니오, 플랙트 등 미래 산업인  로봇, AI 의료, 첨단 공조 관련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미래 산업 중심의 인수,지분 투자를 재개하고, 2025년에는 독일 공조기 업체인 플랙트 인수로 대형 M&A를 시행하였습니다.

    3.삼성전자의 M&A전략 변화
     기술 중심의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클라우드, IoT, AI, 로봇, 전장, 공조 등 신기술·신시장 선점에 집중및. 수직계열화와 글로벌 밸류체인 강화를 위해 하만, 플랙트 등 인수하여 하드웨어,서비스 수직계열화 및 글로벌 영업 네트워크의 확장이 기대됩니다.

    4. 플랙트와 하만 인수의 전략적 의미
     음향 전장기기 업체인 하만 인수(2017년)는 커넥티드카,프리미엄 오디오 시장 진출의 전환점이 되어 자동차 전장, 인포테인먼트, 텔레매틱스 등 신시장을 개척하였습니다. 삼성전자-하만 시너지 효과는 5G, AI, OLED 등 삼성의 기술력과 하만의 전장,오디오 역량 결합된 것입니다. 실제로 반도체 업황 침체기에 자동차 전장 업체인 하만이 실적이 버팀목 역할을 하며, 2022년 영업이익 1조원을 돌파하였습니다.

     독일 공조업체 업체인 플랙트 인수(2025년)는 AI데이터센터 인프라 시장 본격 진출을 위한 것으로서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데이터센터 냉각 수요 대응하고, 글로벌 HVAC 시장 선점하여 공조기술·대형 고객군 확보를 위한 100년 업력의 플랙트 기술력과 글로벌 영업 네트워크 흡수하는 데 있습니다. 향후 AI, 스마트빌딩, 친환경 에너지 등 미래형 사업구조로 전환 가속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Designed by Tistory.